우리 속담에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라고 있는데, 영어를 말하는데 있어서는 발음을 이해하는 것이 그 한걸음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이 글을 통해 영어의 알파벳인 A B C D … X Y Z의 발음을 이해하여 영어를 듣고 말하는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영어 발음은 원어민의 발음을 따라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나이들어 이미 한국어에 익숙한 사람들은 사실 들어도 잘 따라해지지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는 영어 발음에 대한 바른 이해가 있으면 더 쉽게 배울 수가 있다는 생각이다.
영어의 알파벳(Alphabet)은 대다수의 언어가 그랬듯이, 생활속에서 형성되어 역사적으로 변천해 왔다. 그래서 영어에서 어떤 논리적 연관성을 찾기 보다는 어떻게 변천해 왔는가 하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알파벳은 한글에 비하여 소리가 일관성 없이 나는 것을 이해하면 좋다.
영어에는 5개 모음과 21개의 자음이 있고, 한글에는 10개의 모음과 14개의 자음이 있다. 갯수로 보면 영어는 한글에 비하여 자음이 많고 모음은 몇개 안된다. 영어는 이 5개 모음과 그 조합으로 여러가지 소리를 나타낼 수 밖에 없다.
이에 비하여 한글은 10개의 모음이 각기 정해진 소리가 나며, 이를 체계적인 방식으로 조합하여 소리를 정확히 나타내고 있다. 영어를 사용할수록 한글이 왜 과학적이라고 하는지 알겠으며 훈민정음의 창제에 놀라운 생각이 든다. 상대적으로 외국인은 한글이 아주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언어라는 점에 놀라곤 한다. 한글의 이런 우수성 때문에, 외국인들은 한글을 즐거운 마음으로 매우 쉽게 배우는 편이다.
여기서 영어 발음의 기본적인 것을 설명하지는 않았고, 한국인에게 문제가 많은 사항을 위주로 글을 썼다. 자음은 실수를 많이 하는 발음을 위주로 설명하였다.
- ‘A’ 발음 (‘A’ Pronunciation)
- ‘E’ 발음 (‘E’ Pronunciation)
- ‘I’ 발음 (‘I’ Pronunciation)
- ‘O’ 발음 (‘O’ Pronunciation)
- ‘U’ 발음 (‘U’ Pronunciation)
- ‘F’ 발음 (‘F’ Pronunciation)
- ‘R’ 발음 (‘R’ Pronunciation)
- ‘Q’ 발음 (‘Q’ Pronunciation)
- ‘TH’ 발음 (‘TH’ Pronunciation)
- ‘V’ 발음 (‘V’ Pronunciation)
- ‘Z’ 발음 (‘Z’ Pronunciation)
- ‘L’ 발음 (‘L’ Pronunciation)
- ‘T’ 발음 (‘T’ Pronunciation)
- ‘D’ 발음 (‘D’ Pronunciation)
- ‘H’ 발음 (‘H’ Pronunciation)
- 구분이 안되는 한글 자음 (Indistinguishable Korean Consonants)
2018.08.04 Update